독자의 질문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만나와 메추라기 외에 다른 먹을 것이 있었습니까?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지낸 40년 동안 그들의 주식은 만나였습니다. (출애굽 16:35) 또한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두 차례 메추라기를 먹을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출애굽 16:12, 13; 민수 11:31) 하지만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다른 식품도 어느 정도 먹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때때로 여호와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쉴 곳”으로 인도하셨으며, 그러한 곳에는 그들의 필요를 채워 줄 얼마의 물과 식품이 있었습니다. (민수 10:33) 그러한 장소 중에는 “샘 12개와 야자나무 70그루”가 있는 엘림이라는 오아시스가 있었는데, 이 성구의 “야자나무”란 분명 대추야자나무였을 것입니다. (출애굽 15:27) 「성서의 식물들」(Plants of the Bible)이라는 책에 따르면, 대추야자나무는 “아주 넓은 지역에 분포해 있으며, ··· 사막의 주요 식품 공급원으로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식품과 기름과 쉴 곳을 마련해 줍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은 오늘날 페이란으로 알려져 있는 큰 오아시스에 한동안 머물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오아시스는 페이란 와디a에 있는데, 와디란 평소에는 대체로 말라 있지만 큰비가 내리면 하천으로 변하는 지형을 가리킵니다. 「성경 지리 연구」(Discovering the World of the Bible)라는 책에 따르면, 페이란 와디는 “길이가 81마일[130킬로미터]이며 시나이반도에서 가장 길고 가장 아름답고 가장 유명한 와디 중 하나”입니다. 그 책은 계속 이렇게 기술합니다. “페이란 와디의 어귀에서 약 28마일[45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야자나무가 우거져 있는 아름다운 페이란 오아시스가 있다. 이 오아시스는 고도가 해발 약 2000피트[610미터]이며 길이가 3마일[4.8킬로미터]에 달한다. 이 오아시스는 시나이반도의 에덴동산이다. 이곳에 있는 수천 그루의 대추야자나무 때문에 고대부터 많은 사람이 이곳을 찾았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를 떠날 때 빵 반죽과 반죽통을 가져갔으며, 아마 얼마의 곡물과 기름도 가져갔을 것입니다. 물론 그러한 식품은 얼마 지나지 않아 다 떨어졌을 것입니다. 또한 그들은 “양 떼와 소 떼 등 수많은 가축”을 끌고 이집트를 떠났습니다. (출애굽 12:34-39) 하지만 광야의 열악한 환경 때문에 가축의 수가 점점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일부 가축을 식용으로 잡아먹었을 것이며, 여호와나 심지어 거짓 신들에게 희생 제물로 바치기도 했을 것입니다.b (사도 7:39-43) 하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은 분명 얼마의 가축을 계속 키웠습니다. 백성이 불순종했을 때 여호와께서 “너희의 아들들은 광야에서 40년 동안 목자로 지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보면 그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민수 14:33) 따라서 그들은 가축의 젖을 먹고 때로는 고기도 먹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300만 명에 달하는 백성이 40년간 식품을 얻기에는 가축의 수가 틀림없이 부족했을 것입니다.c
가축들을 위한 먹이와 물은 어디서 구했습니까?d 당시에는 광야에 지금보다 비가 많이 내려서 식물이 더 많았을 것입니다. 「성경 통찰」 제1권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약 3500년 전인 그 당시에는 아라비아의 물 사정이 오늘날보다는 어느 정도 더 나았다. ··· 한때는 강바닥이었지만 지금은 말라 버린 깊이 파인 와디 즉 골짜기들이 많다는 점은, 과거 어느 때인가 그곳에 강수량이 충분하여 그 골짜기들을 따라 흐르는 물길이 생겼을 정도였다는 증거가 된다.” 그렇기는 하지만, 광야는 메마르고 두려운 곳이었습니다. (신명 8:14-16) 여호와께서 기적으로 물을 공급해 주지 않으셨다면, 분명 이스라엘 백성과 가축들은 살아남지 못했을 것입니다.—출애굽 15:22-25; 17:1-6; 민수 20:2, 11.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만나를 먹이신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것은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산다는 것을 당신에게 알려 주시려는 것이었습니다.”—신명 8:3.
a 「파수대」 1992년 5월 1일호 24-25면 참조.
b 성경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여호와께 동물을 희생 제물로 바친 두 번의 사례를 언급합니다. 첫 번째는 제사장의 임직식 때였고 두 번째는 유월절 때였습니다. 두 경우 모두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나온 이듬해인 기원전 1512년에 있었습니다.—레위 8:14–9:24; 민수 9:1-5.
c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지낸 40년이 끝나 갈 무렵 수십 만 마리의 가축을 전리품으로 얻게 되었습니다. (민수 31:32-34) 그렇지만 그들은 약속의 땅에 들어갈 때까지 계속 만나를 먹었습니다.—여호수아 5:10-12.
d 동물들이 만나를 먹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만나는 이스라엘 백성 각자가 먹을 만큼의 양만 거두어야 했기 때문입니다.—출애굽 16:1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