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기사 34
노래 3 우리의 힘, 희망, 확신
여호와의 용서를 결코 의심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내 잘못과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시 32:5.
요점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죄를 지어도 회개하면 용서해 주십니다. 성경은 그 점을 어떻게 알려 줍니까? 여호와의 용서를 확신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1-2. 죄를 지었더라도 회개하면 어떤 경험을 하게 됩니까? (또한 삽화 참조)
죄책감은 정말 큰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다윗왕의 경우를 생각해 보십시오. (시 40:12; 51:3; 머리글) 그는 자신이 저지른 심각한 잘못들 때문에 죄책감에 시달렸습니다. 하지만 그가 진심으로 회개하자 여호와께서는 그를 용서해 주셨습니다. (사무엘하 12:13) 다윗은 여호와께서 자신을 용서해 주셨다는 것을 확신하고 마음이 편안해졌으며 기쁨을 되찾았습니다.—시 32:1.
2 다윗처럼 우리도 여호와의 자비와 용서를 받으면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죄를 기꺼이 용서하는 분이십니다. 우리가 아무리 심각한 죄를 저질렀다 하더라도, 진심으로 회개하고 죄를 고백하고 같은 잘못을 다시 저지르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면 그분은 우리를 용서해 주십니다! (잠언 28:13; 사도 26:20; 요한 1서 1:9) 또한 그분은 우리를 용서하실 때 마치 우리가 그 죄를 아예 저지르지 않은 것처럼 여겨 주십니다! (에스겔 33:16) 이러한 점들을 생각해 보면 정말 위로가 되지 않습니까?
다윗왕은 여호와의 용서에 관한 시를 많이 지었습니다 (1-2항 참조)
3-4. 한 자매는 어떤 감정을 느꼈으며, 이 기사에서는 무엇을 살펴볼 것입니까?
3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여호와께서 자신을 용서해 주셨다는 것을 확신하기 어려워합니다. 제니퍼 자매의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자매는 진리 안에서 자랐지만 10대 때 이중생활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흐른 뒤에 자매는 여호와께 돌아왔고 필요한 변화를 한 다음 침례를 받았습니다. 제니퍼 자매는 이렇게 말합니다. “과거에 나는 성적으로 부도덕한 생활을 했고, 술을 많이 마셨고, 화도 자주 냈어요. 돈을 많이 버는 걸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죠. 물론 내가 회개하고 여호와께 용서를 구했기 때문에 그분은 그리스도의 희생을 근거로 나를 용서해 주셨어요. 그걸 머리로는 알죠. 그런데 마음으로는 내가 용서받았다는 확신이 들지 않아요.”
4 당신도 때때로 여호와께서 당신을 용서해 주셨다는 것을 확신하기가 어렵습니까? 여호와께서는 당신이 다윗처럼 그분의 자비와 용서를 확신하고 행복하게 그분을 섬기기를 바라십니다. 이 기사에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용서하셨다는 사실을 확신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그러한 확신을 갖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볼 것입니다.
여호와의 용서를 확신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5. 사탄은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기를 바랍니까? 예를 들어 보십시오.
5 여호와의 용서를 확신해야 사탄의 계략에 넘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탄은 우리가 여호와를 섬기지 않게 만들려고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그가 사용하는 한 가지 방법은 여호와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고린도 회중의 한 남자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는 성적 부도덕을 저질러서 회중에서 내보내졌습니다. (고린도 전서 5:1, 5, 13) 나중에 그는 자신의 죄를 회개했습니다. 하지만 사탄은 회중의 형제 자매들이 그를 용서하고 따뜻하게 맞이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회중에서 그를 용서하지 않는다면 그는 자신이 결코 여호와의 용서를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나친 슬픔에 빠져” 여호와를 섬기기를 아예 중단하게 될 수 있었습니다. 바로 그것이 사탄이 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목표와 계략은 지금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의 계략을 모르지 않기” 때문에 사탄에게 속지 않을 수 있습니다.—고린도 후서 2:5-11.
6. 죄책감이라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으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까?
6 여호와의 용서를 확신하면 죄책감이라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죄를 지었을 때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바람직한 일입니다. (시 51:17) 양심의 가책을 느끼면 잘못된 행실을 바로잡으려는 마음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고린도 후서 7:10, 11) 하지만 회개한 후에도 계속 죄책감에 사로잡혀 있으면, 너무 낙심해서 여호와를 섬기기를 포기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호와께서 나를 용서하셨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해야 죄책감이라는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깨끗한 양심과 기쁜 마음으로 여호와를 섬기게 됩니다. 그것이 여호와께서 바라시는 것입니다. (골로새 1:10, 11; 디모데 후서 1:3) 그러면 하느님께서 나를 용서하셨다는 것을 확신하는 데 무엇이 도움이 됩니까?
여호와의 용서에 대한 확신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습니까?
7-8. 여호와께서는 모세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으며, 우리는 그 점을 통해 무엇을 확신할 수 있습니까? (출애굽기 34:6, 7)
7 여호와께서 자신에 대해 알려 주신 점들을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모세가 여호와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했을 때 그분이 하신 말씀을 떠올려 보십시오.a (출애굽기 34:6, 7 낭독) 여호와께서는 아름다운 특성이 정말 많으신 분입니다. 하지만 그분은 자신을 소개할 때 “자비롭고 동정심이 많다”는 점을 제일 먼저 언급하셨습니다.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런 하느님께서 진심으로 회개하는 사람을 용서하지 않으시겠습니까? 용서하지 않으신다면 그분은 차갑고 자비가 없는 하느님이실 것입니다. 하지만 여호와는 절대로 그런 분이 아닙니다!
8 여호와께서는 결코 거짓말하실 수 없는 “진리의 하느님”이십니다. (시 31:5) 따라서 우리는 자신이 자비롭다고 하신 그분의 말씀을 온전히 믿을 수 있습니다. 죄책감을 떨쳐 내기가 어렵다면 이렇게 자문해 보십시오. ‘나는 여호와께서 진심으로 회개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기꺼이 용서해 주시는 자비롭고 동정심 많은 하느님이심을 믿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분이 나를 용서해 주셨다는 점도 믿어야 하지 않겠는가?’
9. 여호와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셨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시편 32:5)
9 여호와께서 성경에서 자신의 용서에 관해 가르쳐 주신 점들을 묵상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성경 필자 다윗이 기록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시편 32:5 낭독) 그는 “당신은 내 잘못과 죄를 용서해 주셨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용서하다”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들어 올리다”, “치워 버리다”, “옮기다”를 의미합니다. 여호와께서는 다윗의 죄를 들어 올려 치워 버리셨습니다. 그러자 다윗은 죄책감이라는 무거운 짐에서 해방되어 마음이 가벼워졌고 기쁨을 되찾았습니다. (시 32:2-4) 우리도 그와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잘못을 뉘우치고 회개하고 나면 죄책감이라는 무거운 짐을 계속 지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여호와께서 우리의 죄를 들어 올려 치워 버리셨기 때문입니다.
10-11. 시편 86:5을 통해 여호와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10 시편 86:5 낭독. 이 구절에서 다윗은 여호와께서 “기꺼이 용서하신다”고 말합니다. 한 성경 참고 자료에서는 이 표현에 대해 설명하면서 여호와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분은] 용서하시는 분이다. 그것이 그분의 ‘본성’이다.” 용서하는 것이 여호와의 본성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분이 기꺼이 용서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편 86:5의 이어지는 부분에서는 그 답을 이렇게 알려 줍니다. “[당신은] 당신을 부르는 모든 이에게 충성스러운 사랑을 풍부히 보이십니다.” 앞 기사에서 살펴본 것처럼 여호와께서는 그분을 충실히 섬기는 사람들에게 깊고도 변치 않는 충성스러운 사랑을 갖고 계십니다. 바로 이 충성스러운 사랑에서 우러나와 그분은 회개하는 모든 사람을 “너그러이 용서”해 주십니다. (이사야 55:7) 여호와께서 당신을 용서하셨다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이렇게 자문해 보십시오. ‘나는 여호와께서 회개하며 그분께 자비를 구하는 모든 사람을 기꺼이 용서하신다고 믿는가? 그렇다면 내가 그분께 자비를 구했을 때 그분이 용서해 주셨다는 것도 믿어야 하지 않겠는가?’
11 여호와께서 우리의 불완전성을 온전히 이해해 주신다는 사실도 우리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시 139:1, 2) 이제 여호와의 용서를 더욱 확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윗의 또 다른 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여호와께서 기억하시는 것을 결코 잊지 마십시오
12-13. 시편 103:14에 따르면 여호와께서는 무엇을 기억하시며, 우리를 위해 어떻게 해 주십니까?
12 시편 103:14 낭독. 다윗은 여호와께서 회개하는 사람을 기꺼이 용서하시는 한 가지 이유를 알려 줍니다. 바로 그분이 “우리가 흙임을 기억하신다”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자주 잘못을 저지르는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점을 늘 기억하십니다. 이제 다윗이 한 말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3 다윗은 여호와께서 “우리가 어떻게 지어졌는지를 잘 아신다”고 말했습니다. 그분은 아담을 “땅의 흙으로” 지으셨습니다. (창세 2:7) 그래서 완전한 인간에게도 선천적인 한계가 있다는 점을 잘 아십니다. 예를 들어 인간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을 먹고 잠을 자고 호흡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지었을 때, 인간이 흙으로 만들어졌다는 말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아담과 하와의 후손인 우리가 불완전성을 물려받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주 잘못을 저지릅니다. 그런데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그런 성향을 단지 알고만 계신 것이 아닙니다. 다윗은 그분이 그 점을 “기억하신다”고 말했습니다. “기억하다”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윗의 말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습니까? 여호와께서 우리가 때때로 잘못을 저지를 것임을 잘 아신다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진심으로 회개하면 우리를 위해 행동하십니다. 우리에게 자비와 용서를 베푸시는 것입니다.—시 78:38, 39.
14. (ㄱ) 다윗은 여호와의 용서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시편 103:12) (ㄴ) 다윗의 경우를 보면 여호와께서 죄를 완벽하게 용서하신다는 점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여호와께서는 죄를 용서하면 잊으십니다” 제하의 내용 참조)
14 여호와께서는 얼마나 완벽히 용서하십니까? (시편 103:12 낭독) 다윗은 여호와께서 용서하시면 “해 뜨는 곳[동쪽]이 해 지는 곳[서쪽]에서 멀리 떨어져 있듯이” 우리의 죄를 멀리 치우신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먼 거리입니다. 동쪽과 서쪽은 서로 결코 만날 수 없습니다. 한 참고 자료에서는 이 표현에 대해 이렇게 알려 줍니다. “죄가 그토록 멀리 치워졌다면, 죄의 냄새와 흔적과 그 기억 자체가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고 확신할 수 있다.” 생각해 보십시오. 냄새는 기억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호와께서는 용서하실 때 죄를 멀리 치우셔서 그 죄의 냄새의 흔적조차 남기지 않으십니다. 그 죄를 기억하거나 두 번 다시 문제 삼지 않으시는 것입니다.—에스겔 18:21, 22; 사도 3:19.
15. 죄책감을 떨쳐 내기가 힘들다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15 여호와께서 나를 용서하셨다는 점을 확신하는 데 시편 103편의 내용이 어떻게 도움이 됩니까? 과거에 저지른 잘못에 대한 죄책감을 떨쳐 내기가 힘들다면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여호와께서는 내가 불완전하다는 점을 기억하시는데 나는 그 점을 잊고 있는 건 아닌가? 나처럼 회개하는 사람을 그분이 기꺼이 용서하신다는 사실을 잊고 있지는 않은가?’ 또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나는 여호와께서 잊기로 하신 것을 기억하고 있지는 않은가? 여호와께서 용서하시고 다시 문제 삼지 않기로 하신 죄를 계속 마음에 담아 두고 있는가?’ 여호와께서는 우리가 과거에 한 잘못을 계속 생각하지 않으십니다. 따라서 우리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시 130:3) 여호와께서 우리를 용서하셨다는 점을 확신하면 우리도 스스로를 용서하고 계속 기쁘게 여호와를 섬길 수 있습니다.
16. 죄책감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 왜 위험한지 예를 들어 보십시오. (또한 삽화 참조)
16 과거에 저지른 잘못을 계속 생각하는 것은 운전을 하면서 계속 백미러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뒤에서 일어나는 위험한 상황에 잘 대처하려면 가끔은 백미러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운전하려면 정면을 주시해야 합니다. 그와 비슷하게 과거에 저지른 잘못을 가끔씩 생각해 보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야 그 잘못에서 교훈을 얻어 비슷한 잘못을 다시 저지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과거의 잘못만 생각하면, 기쁨을 잃고 지금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느님이 약속하신 신세계로 가는 길을 걸어가면서 계속 앞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신세계에서는 우리가 저지른 잘못이 “기억되지도 않고 마음에 떠오르지도 않을 것입니다.”—이사야 65:17; 잠언 4:25.
운전할 때 백미러가 아니라 정면을 주시하는 것처럼, 과거의 잘못이 아니라 미래의 축복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16항 참조)
계속 자신의 마음을 설득하십시오
17. 여호와의 사랑과 용서를 확신하기 위해 계속 자신의 마음을 설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7 우리는 여호와께서 나를 사랑하시고 나의 죄를 용서하셨다는 점을 확신하기 위해 계속 자신의 마음을 설득해야 합니다. (요한 1서 3:19, 각주) 이유가 무엇입니까? 사탄도 우리를 설득하려고 끊임없이 애를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사랑하지도 않으시고 용서하지도 않으신다고 믿게 만들려고 합니다. 그가 원하는 것은 우리가 여호와를 섬기기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사탄은 더욱더 기를 쓰고 우리를 설득하려고 할 것입니다. 자기에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계시록 12:12) 우리는 결코 그의 거짓말에 속지 말아야겠습니다!
18. 여호와의 사랑과 용서를 마음으로 확신하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18 여호와께서 나를 사랑하신다는 확신을 강화하기 위해 앞 기사에 나온 제안들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나를 용서하셨다는 점을 마음으로 확신하기 위해 이 기사에 나온 제안들을 적용해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자신에 대해 알려 주신 점들을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여호와께서 성경에서 자신의 용서에 관해 가르쳐 주신 점들을 묵상해 보십시오. 그분이 우리가 불완전하다는 점을 잘 알고 계시고 자비를 보이신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또한 그분이 우리의 죄를 완벽하게 용서하신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이와 같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우리도 다윗처럼 여호와의 자비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호와 하느님, 제 ‘잘못과 죄’를 용서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시 32:5.
노래 1 여호와의 속성
a 「파수대」2022년 6월호 연구 기사 24, 4-7항을 참조하십시오..